고민은 격렬하게, 행동은 단순하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 움짤 / Gif 올리는 법 (+ 움짤/Gif 만드는 법) 본문

이전/SNS

[페이스북] 페이스북에 움짤 / Gif 올리는 법 (+ 움짤/Gif 만드는 법)

jomminii 2015. 6. 1. 16:09



5월29일,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에 제한적으로 GIF 파일, 즉 움짤을 올릴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피키캐스트나 미국의 버즈피드, 중국의 웨이보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움짤의 즐거움을 이제부터는 페이스북에서도 맛볼 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인데요, 하지만 아직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일단 gif 파일을 페이스북에 직접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gif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면 정지 되어 있는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하면, 'http://~~~.gif' 형식의 절대주소, 링크를 이용해 올리면 되는데요, 한가지 더 알아둬야 할 점은 아직 페이지에서는 적용이 안되고 개인 타임라인에서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왼쪽 이미지는 개인 타임라인에 올린 gif이고, 오른쪽 이미지는 페이지에 올린 gif입니다. 개인 타임라인에서는 gif가 자동재생 되지만(웹에서는 자동재생, 모바일에서는 눌러야 재생), 페이지에서는 오른쪽 아래 화살표를 눌러 해당 웹페이지로 넘어가야 gif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페이지에서는 제공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참고로 게시물 뿐만 아니라 댓글에서도 링크를 통해 gif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해보세요! 위의 gif 링크 -> http://i.giphy.com/96DLXRiRnJplu.gif)


하지만 이렇게 링크를 통해서만 올릴 수 있다고 말만 해놓으면, 저처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어디서 링크를 구해야 하고, 또 가지고 있는 gif 파일은 어떻게 링크로 바꿀 수 있는지 궁금하겠죠? 그래서 발품을 팔아 알아봤습니다.



1. 인터넷에 있는 움짤 퍼오기


다른 방법들도 엄청 쉽지만 특히 더 쉬운 방법입니다. 이미 인터넷에 떠돌아다니고 있는 gif를 퍼 오는 것인데요, 많은 움짤들이 업로드되고 있는 Giphy 에서 가져오는 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너무 쉬워서 경악할지도...



먼저 Giphy사이트에 접속해서 원하는 짤을 선택합니다. 전 저 아래에 있는 짤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아래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가운데에 있는 Share를 누르면 아래에 세가지 링크가 생깁니다. 여기서 GIF 옆에 있는 링크를 복사해서 페이스북에 붙여 넣으면 끝! 쉽죠? 이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인터넷에 돌아다니다가 나오는 움짤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서 링크를 따는 법도 있습니다.



2. 가지고 있는 Gif파일로 링크 생성하기


전 처음에 이 방법을 알고 싶어서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만들기 쉬웠습니다. 1번과 같이 Giphy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번에는 오른쪽 위에 있는 UPLOA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 화면에 링크를 만들고 싶은 gif파일이나 비디오파일을 끌어다 넣고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똭! 1번과 같은 화면이 생성됩니다. 아까와 똑같이 GIF 옆에 있는 링크를 복사해서 페이스북에 붙여넣으면 끝! 

지금까지 gif 링크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쉬워서 허무하진 않으신가 모르겠네요.



이번엔 Gif 파일을 직접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를 쓰시는 분들은 저말고 다른 분들이 써주신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참 쉬운 동영상 움짤 만드는 법(post by 포콜)

포토스케이프, gif 만들기(post by 서치하이)


전 맥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OSX 버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PicGIF Lite 프로그램(무료)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링크)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영상 혹은 사진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전 연습삼아 4장의 사진을 불러와봤습니다.



이제 거의 다 왔는데요, 먼저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4:3 비율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나서 FPS를 선택하면 완성입니다! FPS는 초당 프레임 수 인데, 숫자가 클수록 빠르게 움직입니다. 만약 좀 더 편집을 하고 싶다면, 다음 탭인 Effect에서 간단한 보정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하는 방법도 있는데, 그것보다는 사진을 집어넣기만 하면 만들어주는 이 프로그램이 더 쉽고 간편한 것 같습니다.


한참 글을 쓴거 같은데도 정작 방법이 너무 간단해서 별로 알려드린게 없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래도 이 방법들에 대해 전혀 몰랐을 많은 분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칩니다.


그럼 이제 페이스북이 열어주는 새로운 움짤의 세계를 즐겨봅시다!




반응형